교육정책 모니터링이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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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정책 모니터링이란?
교육정책 모니터링이란?

교육정책 모니터링이란?

  • -모니터링이란 충남교육정책에 관한 여론을 수렴하고 현상을 분석․평가하는 것으로 교육의 기본방향, 주요업무계획, 역점시책, 추진상황, 시행상의 문제점, 개선방안 등을 종합 평가하는 활동을 말함

    -우리교육청에서는 여론 수렴을 통한 교육 현장과의 소통과 공감 확대를 위하여 모니터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, 이는 정책의 개방과 공유 및 교육공동체와의 소통과 협력의 실천 사업으로 교육 가족들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교육정책에 반영하여 충남 교육 경쟁력을 제고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음
  • -모니터란 원래 보다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참신하고 객관적인 비평을 반영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객관성을 잃어서는 안 되며, 교육정책이 공공성의 가치를 바탕으로 타당하고 합리적으로 집행되고 있는지 비판적인 감시자이자 평가자로서 최선을 노력을 경주해야 함

    -모니터를 하다보면 잘못된 점만 지적하기 쉬운데, 그에 대한 정책 대안 혹은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며, 정책의 공과 과를 정확하게 파악하려는 자세가 중요함
  • -개인적 관심이나 주관적 판단 기준을 앞세우기 보다는 충남교육 전체를 조망하는 거시적 안목으로 교육정책사업을 모니터링 해야 하며

    -올바른 모니터링 철학과 관점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 현장의 실태를 면밀히 살펴보고 파악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하고

    -비판 일변도의 태도보다는 건설적인 대안을 함께 제시하는 한다는 자세로 모니터링 활동에 임해야 함
  • -충청남도교육청 홈페이지(공지사항, 고시/공고, 정보마당, 담당관ㆍ과별 자료실 등), 신문, 방송, 학교, 학생 등으로부터 얻는 충남교육행정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는 모니터링 활동의 필수 전제조건이고,

    -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수시 모니터링의 경우 모니터링 홈페이지 접속→ 설문 응답으로 이루어짐(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안내)
  • -모니터 요원에게 행정적 권한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교육기관이나 업무담당자에게 모니터 활동을 전제로 압력을 가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며,

    -모니터링 결과는 정리하여 결재 과정을 거친 후, 해당 부서에서 검토과정을 거쳐 교육행정 개선의 참고자료로 삼도록 하는 것이므로 모니터 요원이 제시한 내용이 모두 반영되는 것은 아님

    -웹상의 모니터링 결과의 조치사항과 모니터 협의회시 제시한 의견들은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모니터 요원은 누구나 알 수 있도록 함

    -1년간의 활동결과를 총 정리하여 모니터요원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본청의 각 부서에 배부하여 차기년도 정책수립에 반영

041 - 640 - 6627

(32255) 충남 홍성군 홍북면 선화로 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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